2012년 6월 19일 화요일

CAN

CAN (Controller Area Network)

1. CAN의 역사
CAN (Controller Area Network)은 1985년 Bosch사에서 차량 네트워크용으로 최초로 개발되었습니다. 과거에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포인트 투 포인트 와이어링 시스템을 사용하여 차량 내 전자장치를 연결하였습니다. 그러나 더욱 더 많은 전자장치를 차량 내에 탑재하게 됨에 따라, 배선 장치 (wire harnesses)는 공간을 많이 차지할 뿐 아니라 무게가 많이 나가며 비용이 많이 들게 되었습니다. 이에 업체들은 전용 와이어링을 사용함으로써 배선 비용, 복잡성 그리고 무게를 경감시킬 수 있었습니다. CAN은 지능형 디바이스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높은 무결성의 시리얼 버스 시스템으로서 차량용 네트워크의 표준으로 부상하였습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신속하게 CAN을 도입하였으며 1993년에는 ISO에서 국제 표준 규격 (ISO 11898)으로 제정하였습니다. 1994부터 CANopen, DeviceNet 등 CAN에 대한 여러 가지 상위 레벨 프로토콜이 표준화되었습니다. 다른 업계에서도 이 같은 프로토콜을 광범위하게 채택함에 따라 CAN은 현재 산업 통신에 있어 표준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2. CAN의 장점
CAN은 여러 개의 CAN 디바이스가 서로 통신할 수 있는 경제적이며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제공합니다. 이 같은 네트워크의 장점은 ECU (electronic control units)가 시스템 내 각 디바이스마다 아날로그 및 디지털 입력을 갖는 것이 아니라 단일의 CAN 인터페이스만 보유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전체 비용과 중량도 줄일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상의 각 디바이스에는 CAN 컨트롤러 칩이 있어 매우 지능적입니다. 네트워크 상의 모든 디바이스는 전송되는 모든 메시지를 확인합니다. 각 디바이스는 해당 메시지가 관련된 것인지 필터링되어야 할 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또한, 모든 메시지는 우선 순위가 있으므로 두 개의 노드가 동시에 메시지를 전송할 경우, 우선 순위가 높은 메시지가 먼저 전송되고 낮은 우선 순위의 메시지는 전송이 연기됩니다.

3. CAN 어플리케이션
CAN은 차량용으로 개발되었으므로 가장 보편적인 어플리케이션은 in-vehicle 전자 네트워킹입니다. 차량용 외에도 지난 15년간 CAN의 안정성과 장점이 입증되면서 타 업계에서도 광범위한 어플리케이션에 CAN 버스를 도입하였습니다. 그 일례로 철도용 어플리케이션 (트램, 지하철, 경전철, 장거리 열차 등)에 CAN이 도입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차량 내 여러 네트워크의 다른 레벨에서도 CAN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CAN은 항공기 상태 센서, 네비게이션 시스템, 조종실 내 리서치 PC 등 항공기 어플리케이션에도 적용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내 데이터 분석에서부터 엔진 컨트롤 시스템 (연료 시스템, 펌프, 선형 액추에이터 등)에 이르는 다양한 우주 항공 어플리케이션에서도 CAN 버스가 사용됩니다.

* 출처: 내셔널 인스트루먼트 (http://www.ni.com/white-paper/2732/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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